-
Git Branch StrategyGIT 2021. 12. 13. 17:53
git을 활용하다 보면 필요에 따라 새로운 브랜치를 생성하고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어떤 필요에 따라 각각의 브랜치를 이름지어야 하는 지 알아보자.
Master / Hotfix or Issue / Develop / Feature / Release
Master Branch
Main Branch로 Release(배포) 할 수 있는 브랜치이다. 최종 배포 이력을 관리하기 위한 브랜치로 배포가능 상태만 관리한다.
Hotfix Branch
이미 출시된 버전에서 버그가 발생되는 경우 master 브랜치에서 바로 수정하지 않고 hotfix 브랜치를 분기하고 수정 후 병합한다. 문제가 발생한 부분만 빠르게 처리하며 수정이 완료된 후에는 develop에도 병합해준다.
Develop Branch
다음 출시 버전을 개발하는 브랜치로 기능개발을 위한 브랜치들이 병합된다. 모든 기능이 추가되고 버그가 수정되어 배포가능한 상태가 만들어지면 master 브랜치에 병합한다.
Feature Branch
기능개발을 위한 브랜치이다. 공유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주로 로컬에서 주로 사용되며 develop 브랜치에서 분기되어 새로운 기능을 만들고 버그를 수정한다. 개발이 완료되면 develop 브랜치로 병합된다. 더이상 필요하지 않은 feature 브랜치는 삭제된다.
Release Branch
이번 출시를 준비하는 브랜치로 feature -> develop 브랜치로 어느정도 개발이 완성되었으면 ( 모든 기능이 완성되거나 목표한 개발 완성 시점에 도착했을 때) release 브랜치를 생성한다. 이후 release 브랜치에서 기능 개발은 하지 않고 최종 버그 수정등의 배포 준비과정을 거친다. 수정이 이루어지면 develop 브랜치에도 병합해준다. 모든것이 완성 되면 master 브랜치에 버전 Tag와 함께 병합해준다.
(참고한 사이트 ❤️🔥)
https://www.inbogi.com/bok/2020/04/1/
https://www.campingcoder.com/2018/04/how-to-use-git-flow/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hub Actions (0) 2022.11.03 git 기능 구현을 다른 브랜치에서 작성했을 때 (0) 2022.01.25 Git Commit Convention (0) 2021.12.14 Git에 잘못된 파일, 폴더를 올렸을 때 (0) 2021.11.05 VSCODE source control에 설정하지 않은 repository가 올라온다면 (0) 2021.05.20